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기술에 대한 비판적 토의 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 및 인성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n Young Children’s Critical Thinking and Personality Caused by Critical Discussion against Science Technology

Authors
방효국신유정 (Sin, Yoo-Jung)주봉관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과학기술; 비판적 토의 활동; 비판적 사고; 인성; science technology; critical discussion activity; critical thinking; personality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3, no.3, pp 233 - 254
Pages
22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233
End Page
2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5147
DOI
10.32349/ECERR.2019.6.23.3.233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기술에 대한 비판적 토의 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 및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S 대학 부속유치원 만 5세 유아 48명(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 비판적 사고, 인성 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수집 자료는 SPSS 23 Window 프로그램으로 독립표본 t-검정(t-test) 방법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과학기술에 대한 비판적 토의 활동을 경험한 유아들의 비판적 사고력 및 인성에 대한 점수가 경험하지 못한 유아들과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에 대한 비판적 토의 활동은 유아들의 비판적 사고와 인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