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문학교과서의 正典 속 定典의 문제 -고소설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용기 | - |
dc.date.accessioned | 2021-06-18T09:43:45Z | - |
dc.date.available | 2021-06-18T09:43:45Z | - |
dc.date.issued | 2012-10 | - |
dc.identifier.issn | 1229-74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5973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은 문학적 총체로서의 正典이 定典化 되는 양상을, 개정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 본 것이다. 필자는 문학적 총체로서의 正典과 문학교육과정 속에서 교수요목으로 취사선택 된 定典은 구별 될 필요가 있다고 전제하고, 12종의 문학교과서에 나타난 고소설 수록 실태를 분석하였다. 먼저 12종의 <문학Ⅰ>에 나타난 고소설 작품을 분석해 보았다. 확인해 본 결과, ‘고소설1’과 ‘고소설2’를 합하여 본문에 15작품, 학습활동에 14작품, 그리고 본문과 학습활동 모두에 수록된 작품은 5편이었다. 그래서 <문학Ⅰ>에 수록된 고소설의 작품 총량은 많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리고 <문학Ⅱ>의 경우에는, ‘고소설1’과 ‘고소설2’를 합하여 본문에 23편, 학습활동에 15편, 본문과 학습활동 모두에 수록된 작품은 6편이었다. 그래서 <문학Ⅱ>는 <문학Ⅰ>에 비해 양과 질적 측면에서 개선되었으며, 상대적으로 균형 감각을 갖추었다고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문학교과서 속 고소설을 통해, 正典의 定典化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는 문학교과서 속 작품이 定典으로서의 자격을 가지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점검해 보았다. 채택 된 작품들이 대단원과 중․소단원 학습목표에 맞게 선별되었는지, 문학사적 측면에서 중요한 작품인지, 고소설의 하위 갈래적 측면에서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지를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큰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마지막 장에서는 문학교과서 속 定典과 입시와의 연계성을 검토한 후 문학교육이 잘 되지 않는 몇 가지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문학교과서 속 定典들의 자격과 품격은 입시에 얼마나 반영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기출문제를 통해 확인하였다. 그리하여 특정 작품이 문학교과서 속에서 定典으로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입시와 연계되는 비율이 높아져야 한다고 보았다. | - |
dc.format.extent | 3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우리문학회 | - |
dc.title | 2009 개정 문학교과서의 正典 속 定典의 문제 -고소설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subject of selecting works in the canon of the revised literature textbooks in 2009 -Based on literature education of the old novel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우리문학연구, no.37, pp 57 - 8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1024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87 | - |
dc.citation.number | 37 | - |
dc.citation.startPage | 57 | - |
dc.citation.title | 우리문학연구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tur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ture textbook | - |
dc.subject.keywordAuthor | old nove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education of the old nove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n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ecting work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revised literature textbooks in 2009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학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학교과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소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소설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正典 | - |
dc.subject.keywordAuthor | 定典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09 개정 문학교과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tur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ture textbook | - |
dc.subject.keywordAuthor | old nove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education of the old nove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n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ecting work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revised literature textbooks in 2009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