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리나라 환적중심항 효율성과 코피티션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방희석-
dc.contributor.author이주원-
dc.contributor.author신미나-
dc.date.accessioned2021-06-18T09:43:52Z-
dc.date.available2021-06-18T09:43:52Z-
dc.date.issued2012-09-
dc.identifier.issn1598-011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5984-
dc.description.abstract세계경제의 중심축으로 중국이 부상하면서 경쟁항만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북중국 항만의 지속적인 개발과 중국발 환적화물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 항만들의 환적물량이 감소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동북아 지역에서의 환적물량은 증가되고 있으나 환적비중은 둔화되고 있는 추세에서 동북아 대권역의 환적물량 확보를 위해 우리나라도 항만경쟁력을 강화하고, 환적중심항으로서의 지위를 계속해서 유지하기 위해 환적중심항 육성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DEA분석을 통해 코피티션 전략의 일환으로 가정한 가상통합 환적항만과 기존 항만의 효율성 값을 비교․검토하는 것이다. 둘째, 코피티션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부산항과 광양항의 코피티션 효율성을 평가 제시함으로써 부산 ․ 광양항의 동시 중심항 전략인 투포트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과 거점항만 확충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dc.format.extent28-
dc.publisher한국물류학회-
dc.title우리나라 환적중심항 효율성과 코피티션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o-opetition and Efficiency of Transshipment Port in Korea-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물류학회지, v.22, no.3, pp 143 - 170-
dc.identifier.kciidART00170383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7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43-
dc.citation.title물류학회지-
dc.citation.volume22-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Transshipment hub port-
dc.subject.keywordAuthorEfficiency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Co-opetition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환적중심항-
dc.subject.keywordAuthor효율성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코피티션 전략-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