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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소재 민간위탁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Public Libraries by the Use of LibQUAL+: The Case of Public Libraries in Seoul that Contracting Out to Private Sector

Authors
류주현이상복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비블리아학회
Keywords
LibQUAL+; Public Library; Service Quality; Service Quality Evaluation; Contracting Out; 라이브퀄 플러스;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서비스 품질 평가; 민간위탁
Citation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23, no.2, pp 271 - 294
Pages
24
Journal Title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271
End Page
2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063
ISSN
1229-2435
Abstract
본 연구는 LibQUAL+를 적용하여 공공도서관 운영주체에 따른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서울시 소재 민간위탁 공공도서관 중 운영주체 유형에 따라 공단, 문화원, 재단, 대학교로 분류하여 각각에 속한 1개관씩을 선정, 총 4개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LibQUAL+의 ‘서비스 영향력’, ‘정보 제어’, ‘도서관 장소’ 요인을 구성하는 22개 항목에 대해 ‘최소 서비스 수준’, ‘희망 서비스 수준’, ‘인식된 서비스 수준’을 9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전체 표본도서관의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들이 기대하는 최소 서비스 수준은 만족시키고 있으나 희망 서비스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민간위탁 공공도서관은 이용자의 다양한 정보요구와 도서관의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을 통하여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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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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