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출신 국가별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자녀 교육관 및 부모역할 인식A Comparative Study of Multicutural Families Mothers’ Educational View and Perception of Parenting Roles for Their Young Children

Authors
박찬옥이은경
Issue Date
2012
Publisher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Keywords
Multicutural Families; Educational View; Mothers’ Parenting Roles; 다문화가정 어머니; 자녀교육관; 부모역할 인식
Citation
다문화콘텐츠연구, no.12, pp 65 - 94
Pages
30
Journal Title
다문화콘텐츠연구
Number
12
Start Page
65
End Page
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098
ISSN
2092-504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국, 일본, 몽골, 베트남 출신 다문화가정 어머니의자녀교육관과 부모역할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여 비교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설문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녀교육관에서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연령과 소득수준, 학력에 따라 부분적으로 출신 국가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부모역할 인식은 부모가 속한 문화적 배경과 경험에 영향을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자녀관, 교육관, 출신 국가별 양육 방식과따라 다른 특성이 나타났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의 공통적인 부모 역할 인식은 교육에 대한 우리 사회의 분위기를 반영해준다고할 수 있으며 한국 사회의 과도한 교육적 관심 현상에 영향을 받은것으로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