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체험학습 과학관을 위한 ICT서비스 연계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주희엽 | - |
dc.contributor.author | 유길상 | - |
dc.date.accessioned | 2021-06-18T10:41:48Z | - |
dc.date.available | 2021-06-18T10:41:48Z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598-86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100 | - |
dc.description.abstract | 과학경쟁력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서는 과학기술 그 자체도 뛰어나야 되지만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층의 확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학관은 과학문화의 확산을 위해 구축되었으며, 2010년 기준으로 한국에는 100여 개의 국공립 및 사설 과학관이 설립되어 있다. 숫자상으로는 늘어났지만 재원확보가 한정되고, 시설 및 서비스의 낙후 등으로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학관의 수는 많지 않다. 따라서 미래 서비스의 개발과 보급이 시급하다. 본 연구는 체험학습이 요구되는 미래형 과학관에서 필요로 하는 ICT서비스를 기획자와 관람자의 입장에서 각각 도출하고, ICT서비스 구축 및 운영과 관련된 우선순위를 평가하여 제시하였다. 본 결과를 통해 국내 과학관의 체험학습콘텐츠 및 서비스 기획 방향과 추진을 위한 당위성을 얻을 수 있다. | - |
dc.format.extent | 9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기술학회 | - |
dc.title | 스마트 체험학습 과학관을 위한 ICT서비스 연계 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ICT Services for Smart Learning in Interactive Science Center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10, no.4, pp 169 - 17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5474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7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69 | - |
dc.citation.title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ICT service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 science cen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 service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e technolog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