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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성과급제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대처방식: 근거이론 연구A study on respons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performance-based bonus pay: grounded theory

Authors
김경윤구소연이은숙이충란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teachers’ performance-based pay system; Teacher culture; grounded theory; teachers’ performance-based pay system; Teacher culture; grounded theory; 교원성과급; 교직문화; 근거이론 연구
Citation
교육학연구, v.50, no.1, pp 161 - 192
Pages
32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0
Number
1
Start Page
161
End Page
1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116
ISSN
1225-4150
Abstract
교원성과상여금은 교사가 교육활동에 쏟는 노력과 실적을 공정하게 평가하여 보상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성과급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대처하는지, 또한 그러한 인식과 대처방식이 교직문화와 상호작용하는 양상은 어떠한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첫째, 교사의 업무를 정량화하고 이를 평가하여 금전적으로 보상할 수 없기 때문에 교원성과급제가 교직 특수성에 맞지 않는 제도라고 인식하였다. 둘째, 교원성과급제를 수용하고 평가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하는 순응적 교사, 형식적으로 점수를 관리하는 형식적 교사, 개선을 강하게 주장하는 비판적 교사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원성과급제가 자기 계발 등의 긍정적인 교직문화 형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이 제도로 인해 일부 교사들의 비판적, 형식적 대처와 갈등, 협력 부족 등과 같은 부정적인 교직문화 형성에도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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