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의 전개과정 분석 및 교육적 담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민정-
dc.date.accessioned2021-06-18T10:42:13Z-
dc.date.available2021-06-18T10:42:13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738-964X-
dc.identifier.issn2508-70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134-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2007년부터 현재까지의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의 변화 과정을 분석하고, 향후 정책 발전을 위해 교육적 논리에 터한 담론을 시도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은 도입기(활성화 여건 조성)-확산기(양적 확대 추구)-전환기(질적 성과 추구)-도약기(다양한 역할 수용)로 변화의 특징을 드러내었고, 이를 토대로 확대와 발전의 균형을 위한 성찰 담론, 정과 체육 수업과의 관계 정립을 위한 비평 담론, 학교스포츠클럽 개념 재정립을 위한 숙의 담론, 학교 체육 시스템의 변화를 위한 기획 담론을 전개하였다. 향후 학교스포츠클럽의 도약과 발전을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는 정과 체육 수업과의 상생을 도모하는 정책, 수요자의 특성을 고려하는 정책, 한국의 교육 환경에 맞는 정책, 스포츠클럽과 연계되는 정책으로 발전될 것을 제언하였다.-
dc.format.extent13-
dc.publisher한국체육학회-
dc.title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의 전개과정 분석 및 교육적 담론-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the Development Process of Policy for School Sports Club and Educational Discourse-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체육학회지, v.51, no.5, pp 321 - 333-
dc.identifier.kciidART00171087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33-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321-
dc.citation.title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volume51-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sports club policy-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discourse-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physical education activ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The Office of Research Affairs > Affiliated Research Institut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