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Childcare Teachers' Awareness of Childcare Center Accreditation System

Authors
정재은정은정
Issue Date
2012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 보육교사의 인식; 어린이집 유형; childcare center accreditation system; childcare teachers' awareness; types of childcare center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0, no.1, pp 67 - 94
Pages
28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67
End Page
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170
ISSN
1598-831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평가인증 제도의 효율적인 수행과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평가인증 준비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태, 평가인증 지표(7개 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평가인증 사후관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3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중 2005년 3월부터 2011년 6월까지 평가인증을 통과한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154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χ2-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인식, 평가인증 준비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태, 평가인증 지표(7개 영역)에 대한 인식, 평가인증 사후관리에 대한 인식은 보육교사가 재직하고 있는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