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Childcare Teachers' Awareness of Childcare Center Accreditation System
- Authors
- 정재은; 정은정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 보육교사의 인식; 어린이집 유형; childcare center accreditation system; childcare teachers' awareness; types of childcare center
- Citation
- 한국교육문제연구, v.30, no.1, pp 67 - 94
- Pages
- 28
- Journal Title
- 한국교육문제연구
- Volume
- 30
- Number
- 1
- Start Page
- 67
- End Page
- 9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170
- ISSN
- 1598-831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평가인증 제도의 효율적인 수행과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평가인증 준비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태, 평가인증 지표(7개 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평가인증 사후관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3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중 2005년 3월부터 2011년 6월까지 평가인증을 통과한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154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χ2-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인식, 평가인증 준비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태, 평가인증 지표(7개 영역)에 대한 인식, 평가인증 사후관리에 대한 인식은 보육교사가 재직하고 있는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17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