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艮齋와 遂菴 權尙夏의 思想同異와 特徵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楊祖漢-
dc.contributor.author千炳敦-
dc.date.accessioned2021-06-18T10:43:04Z-
dc.date.available2021-06-18T10:43:04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975-682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201-
dc.description.abstract田艮齋는 權遂菴이 주장한 人性物性相異論과 未發時心體有善有惡論에 대하여 모두 크게 반대를 가하였다. 본문에서는 양인의 견해 차이와 그 차이 근거 의도에 대하여 약간의 설명을 시도하여 보려고 한다. 본문에서는 牟宗三의 天道의 ‘超越的인 本體로 삼고,內在的인 本性을 삼는다’는 견해를 인용하여,遂菴과 南塘이 주장한 人性物性相異論이 성립될 수 있음을 설명하고자 한다. 人性物性의 相異는 결코 단지 表現上의 차이뿐만 아니라, 本體上의 차이로서 여기에서 遂菴과 南塘이 견지한 人禽간에 價值上의 차이가 있다는 의미를 증명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또한 艮齋가 未發時 心體純善을 강력히 주장한 근거는 인간에게 善을 행할 수 있는 超越的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본다.-
dc.format.extent50-
dc.publisher간재학회-
dc.title艮齋와 遂菴 權尙夏의 思想同異와 特徵-
dc.title.alternative艮齋與遂菴權尙夏的思想同異及其特徵-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간재학논총, v.13, pp 37 - 86-
dc.identifier.kciidART00163581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86-
dc.citation.startPage37-
dc.citation.title간재학논총-
dc.citation.volume1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艮齋-
dc.subject.keywordAuthor遂菴-
dc.subject.keywordAuthor人性物性異同-
dc.subject.keywordAuthor未發心體善惡-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Philosoph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