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사주제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지영-
dc.date.accessioned2021-06-18T10:43:10Z-
dc.date.available2021-06-18T10:43:10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21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시사주제 활동을 통한 유아의 사회적 가치 형성과 가치 기준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유치원 만 5세 유아 48명이다. 시사주제 활동은 문헌연구를 토대로 구성하여 유아교육 전문가 5인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총 10주 동안 토의 10회, 연관활동 25회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용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자가 개발하였으며, 유아교육 전문가 5인에게 타당도를 검증받고 예비 검사를 실시한 후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SPS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중다공변량분석(M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시사주제 활동이 유아의 5가지 사회적 가치 중 존중과 협동의 사회적 가치 형성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으며, 또한 유아가 가지고 있는 협동, 정직, 존중, 관용의 사회적 가치 부분에서 가치 기준의 변화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dc.format.extent19-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시사주제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urrent Issue Activity on Young Children’s Social Value Perception-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6, no.1, pp 95 - 113-
dc.identifier.kciidART00163979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1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95-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6-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current issue-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value-
dc.subject.keywordAuthor시사-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가치-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