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 원형콘텐츠 스토리텔링 마케팅 연구 : 신라 금문화(金文化)의 인문학적 이미지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A study of the Storytelling Marketing Contents of the Shilla Gold Culture Archtype

Authors
권찬호이종수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문화관광연구원
Keywords
Culture Archtype; Shilla Gold Culture; Culture Archtype Image Storytelling Marketing; 문화 원형; 신라 금 문화; 문화 원형 이미지 스토리텔링 마케팅
Citation
문화정책논총, v.26, no.1, pp 148 - 173
Pages
26
Journal Title
문화정책논총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48
End Page
1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228
DOI
10.16937/jcp.26.1.201201.148
ISSN
1738-1258
Abstract
본 연구는 신라 전기 신라에서 금관 문화가 개화한 이유를 신라 전기의 역사·인종·문화적 측면에 초점을 맞춰 고찰하고, 그 문화 원형의 상품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계기는 국제화·다문화 시대 신라 문화의 원형을 재조명하여 문화 경제적 이미지 마케팅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에 있다. 본고에서는 고대 신라인들의 이동 행적을 살피고, 신라인의 이동 경로와 마립간 시대 금관 문화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주요 내용은 신라의 문화 원형의 이론적 규명과 현황 진단, 잠재력 평가와 국내외 스토리텔링 사례 및 신라 문화 원형 스토리텔링 방안이다. 본 연구의 분석의 틀은 신라 문화 원형을 정신성과 경제성으로 구분하여 특성과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였다. 문화의 정신성 측면은 금을 중시하는 문화인들이었으며, 그 특성은 고구려와 북방 기마민족의 문화 및 로마 문화를 종합적으로 수용하여 독자화한 문화로 평가된다. 경제성과 마케팅 측면은 근래 2003년과 2007년, 2011년 10월 개최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만족도 조사 결과를 참고하였다. 신라 문화의 마케팅 방안으로는 신라 문화의 정수인 황금 문화 상품화 방안으로 ‘신라 금관호텔’ 건립과 신라 왕궁복원 등 인문학적 측면의 신라 문화 이미지 스토리텔링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ublic Servi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