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와모토 키하치로 작품의 영화적 표현 기법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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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기령 | - |
dc.date.accessioned | 2021-06-18T11:41:00Z | - |
dc.date.available | 2021-06-18T11:41:00Z | - |
dc.date.issued | 2011-12 | - |
dc.identifier.issn | 1738-009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31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작가인 카와모토 키하치로의 작품을 분석했다. 카와모토는 1968년 <하나오리> 이래 1970년대 <오니>(1972년), <도조지>(1976년), <카타쿠>(1979년) 와 같이 주로 일본의 전통극에 관심을 가지고 인형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다. 이들 작품은 인간의 고뇌, 절망감 등을 테마로 다루며 내러티브 상 극적인 전개를 특징으로 한다. 애니메이션에서 극적인 내러티브를 화면으로 구성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을 것이다. 인형의 움직임을 만들어 내거나 조명의 효과를 사용하는 등. 카와모토 역시 인형의 움직임 및 조명에 의한 연출법을 사용했다. 뿐만 아니라 편집 - 쇼트와 쇼트의 관계 - 에 크게 의존하여 극적인 내러티브의 전개를 도모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오니>, <도조지>, <화택> 의 세 작품을 분석하여 대체적으로 고전적 연속성의 원리를 따르며 극적인 전개를 도모하는 카와모토의 편집의 유형을 논하고자 한다. 즉, 카와모토 작품에서 연속 편집과 그 효과를 논함으로써 애니메이션과 영화 사이에 잠재된 다양한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애니메이션 작가는 다양한 방식으로 그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겠지만, 카와모토의 경우에는 영화 제작 현장에서 익힌 경험을 바탕으로 편집에서 고전적인 연속성의 원리를 도입하여 인형 애니메이션이라는 특수한 세계의 내러티브가 관객에게 설득력 있게 제시되도록 ‘영화적 표현 기법’을 시도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 - |
dc.format.extent | 2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 - |
dc.title | 카와모토 키하치로 작품의 영화적 표현 기법 | - |
dc.title.alternative | Cinematic Method on Kihachiro Kawamoto's work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25, pp 65 - 85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2243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85 | - |
dc.citation.number | 25 | - |
dc.citation.startPage | 65 | - |
dc.citation.title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cinematic editing puppet animation Japane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화적 | - |
dc.subject.keywordAuthor | 편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애니메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본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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