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악전공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능력 믿음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보나-
dc.contributor.author한지희-
dc.date.accessioned2021-06-18T11:41:45Z-
dc.date.available2021-06-18T11:41:45Z-
dc.date.issued2011-08-
dc.identifier.issn1229-417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3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음악전공 대학생들의 2X2 성취목표지향성과 능력 믿음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들을 통해 4 가지 요인의 성취목표지향성(숙달접근, 숙달회피, 수행접근, 수행회피)과 능력 믿음(실재 믿음, 증가된 믿음)에 대해 8가지의 가설을 통해 연구모형을 설립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과 경기 소재의 음악대학 전공자 129명으로 하였으며, 단계적 회귀분석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기량을 숙달하려는 성취목표 성향이 큰 학생은 예술적 능력이 학습과 노력을 통해 증가된다고 보는 증가된 믿음을 지니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또한 숙달회피 성향을 가진 대학생은 예술적 능력이 타고난 재능이며 학습과 노력에 의해 크게 바뀌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음악전공 대학생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능력 믿음에 대해 시사점과 후속과제가 논의되었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음악교육학회-
dc.title음악전공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능력 믿음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between ability beliefs and achievement goals among music college student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음악교육연구, v.40, no.3, pp 59 - 83-
dc.identifier.kciidART00162175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8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9-
dc.citation.title음악교육연구-
dc.citation.volume4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음악전공 대학생-
dc.subject.keywordAuthor2X2 성취목표지향성-
dc.subject.keywordAuthor능력 믿음-
dc.subject.keywordAuthormusic college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2x2 achievement goal-
dc.subject.keywordAuthorability beliefs-
dc.subject.keywordAuthormusic college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2x2 achievement goal-
dc.subject.keywordAuthorability belief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