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형식성과 형식화 과정에 관한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윤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6-18T11:42:00Z | - |
dc.date.available | 2021-06-18T11:42:00Z | - |
dc.date.issued | 2011-06 | - |
dc.identifier.issn | 1598-156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401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근래에 제기되는 학교교육의 한계와 문제들이 교육의 과도한 형식화 현상과 깊이 관련되어 있을 것이 라는 전제 아래, 교육에 있어서 형식성 및 형식화 과정의 의미와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첫째, 형식, 비형식, 무형식 교육 및 학습의 개념과 의미가 어떻게 구분되고 발전되어 왔는지 살펴보고, 들째, 형식교육과 무형식 교육의 주요 특성 비교를 통해서 형식교육의 한계와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무형식교육의 대안적 요소와 특성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셋째, 교육형식화의 정도와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와 이를 보여줄 수 있는 교육모형은 어떻게 설정될 수 있을 지에 관해 알아보았다. 연구의 주요결과를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이론가들의 형식, 비형식, 그리고 무형식 교육 및 학습의 개념 구분은 초기 교육의 장소에 따른 단순한 행정구분방식에서 점차 교수-학습과정상의 특성의 차이를 중심으로 구분되어 왔는데, 즉, 교육의 구조화 및 제도화의 정도, 계획성 및 의도성의 정도,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의 정도, 교육과정에 있어서 생활 및 경험과의 관련성의 정도 등 교수-학습 과정의 특성에 따라 교육 및 학습의 형태가 구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형식교욱과 무형식교육의 특성을 교육시스템의 통제방식, 학습자의 참여방식, 교육목적의 구성방식, 교육과정의 진행방식 등 4가지 측면에서 비교해 보았을 때, 무형식교육은 각 측면에서 탈제도성, 자기주도성, 맥락성, 과정중심성 등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었는데, 이는 기존 형식교육의 한계로 지적되었던 권위적 통제방식, 타율적 학습과정, 고정적이고 결과중심의 교육과정 등의 문제를 보완 할 수 있는 무형식 교육의 대안적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교육에 있어서 형식화 과정을 일반화과정, 표준화과정이라고 보고 , 일반화의 반대 개념을 개별화과정으로 볼 때, 교수-학습 과정이 일반화, 표준화되어 있을수록 형식교육에 가까우며 개별화되어 있을수록 무형식 교육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형식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교수-학습과정 상의 특성에 따라 형식에서 무형식에 이르는 연속체(continuum) 모형이 제시되었고, 더 나아가서 단일 특성이 아닌 여러 특성들의 형식화 정도를 보여줄 수 있는 학습 혼합체(learning mixer) 모형이 제시된 바 있다. 결론적으로, 형식교육과 무형식교육 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이분법적 접근은 적절치 않으며, 교육 상황에 따른 변화가 가능할 수 있도록, 연속체 모형이나 혼합체 모형을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서로 공존하면서 현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의 다원화와 민주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2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철학학회 | - |
dc.title | 교육의 형식성과 형식화 과정에 관한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the Formality and Formalization in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5754/jkpe.2011.33.2.00800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철학연구, v.33, no.2, pp 181 - 20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6449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0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81 | - |
dc.citation.title | 교육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3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m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n-form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m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inuum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mixer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형식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형식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무형식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형식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속체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혼합체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m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n-form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m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inuum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mixer model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