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초교육으로서의 '논리와 사고' 교과개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민규-
dc.date.accessioned2021-06-18T11:42:13Z-
dc.date.available2021-06-18T11:42:13Z-
dc.date.issued2011-04-
dc.identifier.issn1976-321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419-
dc.description.abstract논리 및 비판적 사고 교육은 대학생의 학습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초교육의 한 축이다. 그것은 고차적 또는 종합적 사고력을 증진하여 결과적으로는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논리 및 비판적 사고 교과가 일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논리적 분석능력, 비판적 평가력, 합리적 대안제시와 문제해결력이 이러한 목적에 부합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중앙대에서 진행 중인 <논리와 사고> 교육을 고차적 또는 종합적 사고력 증진을 위하 기초교육의 사례로 제시하고 교과의 내용과 형식을 분석한다. 고차적 또는 종합적 사고력 교육이라는 취지와 함께, <논리와 사고>는 기존의 ‘논리학’에서 ‘논리 및 비판적 사고 교육’으로 이행해 가는 과정으로 인식하고 양자를 절충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따라서 <논리와 사고>를 크게 논리적 추론영역(LR)과 비판적 사고영역(CT)으로 나누고 각각의 영역이 논리적 분석력, 비판적 평가력, 합리적 대안제시 및 문재해결력 증진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교과의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지금까지 진행된 <논리와 사고> 교육의 결과를 분석한 결과 교육의 내용을 심화하고 교수방법론을 개발하는 문제도 개선사항으로 지적할 수 있겠지만, 특히 <논리와 사고> 교육의 전공/계열별 다각화가 요구된다. 이는 전공 학습능력 또는 직업능력 향상이라는 기초교육의 목적에도 부합하는 일이 될 것이다.-
dc.format.extent2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양교육학회-
dc.title기초교육으로서의 '논리와 사고' 교과개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ogic and Thinking> as a General Education Course-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양교육연구, v.5, no.2, pp 59 - 86-
dc.identifier.kciidART00163229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8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9-
dc.citation.title교양교육연구-
dc.citation.volume5-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Logic-
dc.subject.keywordAuthorCritical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Higher-order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solving Abtitude-
dc.subject.keywordAuthorGene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논리학-
dc.subject.keywordAuthor비판적 사고-
dc.subject.keywordAuthor고차적 사고-
dc.subject.keywordAuthor문제해결역량-
dc.subject.keywordAuthor기초교육-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