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군의 학습조직과 자기주도학습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Military on Organization Effectiveness

Authors
이정수박효선
Issue Date
2011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Keywords
군의 학습조직; 자기주도학습; 조직효과성; Learning Organization of Military; Self-Directed Learning; Organization Effectiveness
Citation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v.6, no.1, pp 1 - 25
Pages
25
Journal Title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482
ISSN
1975-0323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군의 학습조직과 구성원의 자기주도학습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자기주도학습이 지닌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군의 학습조직 수준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조직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학습조직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Song, Kim과 Kolb(2009)가 제시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기주도학습의 측정은 유귀옥(1997)이 제안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조직효과성의 조직몰입은 Mowday, Steers와 Poter(1979)의 도구를, 직무만족은 Cooke과 Wall(1980)의 도구를 나병선(2001)이 수정 보완한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또한 연구 방법은 육군의 병사 1,177명을 설문하여, SPSS 14.0의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군의 학습조직은 조직원의 자기주도학습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둘째 군의 학습조직은 조직효과성에도 정의 영향을 주고, 셋째 조직원의 자기주도학습은 조직효과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며, 넷째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조직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군에서 조직의 효과성 증대를 위해 학습조직의 구축과 더불어 자기주도학습을 활성화 하기위한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ublic Servi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