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본 교육과정으로서의 유아 다문화 교육 적용 효과The Effect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s a Basic Curriculum

Authors
박찬옥이예숙
Issue Date
2011
Publisher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Keywords
교육과정(curriculum);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인종 인식(racial awareness); 타문화에 대한 태도(attitudes toward other culture); Curriculum; Multicultural Education; Racial Awareness; Attitudes toward other Culture
Citation
다문화콘텐츠연구, no.10, pp 165 - 194
Pages
30
Journal Title
다문화콘텐츠연구
Number
10
Start Page
165
End Page
1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507
ISSN
2092-5042
Abstract
본 연구는 기본 교육과정으로서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타인종에 대한 인식과 타문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있다. 이를 위하여 만 3세,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다문화적 요소가담긴 소재를 중심으로 하여 유치원의 생활주제에 따른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기본 교육과정으로서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경험한 만 3세 유아의 인종에 대한 편견이 감소하였으며,만 4세 유아의 타문화에 대한 태도에서 인지적 문항 점수가 향상되었고 타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음이 나타났다. 이를통하여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들뿐만 아니라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며 특정 주제에 한정하여 다문화 교육을 다루기보다는 연간 교육과정을 통하여 기본 교육 과정으로서의 다문화 교육이 제시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