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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동치기십계훈(檀童治基十戒訓)의 교육관과 유아교육적 의미A study on the perspective and meaning of earlychildhood education in DanDongChiGiSibGyeHoon (Dangun’s ten teachings)

Authors
김주현박찬옥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Dangun's ten teachings; view of education; view of child; identity; unity of God and human; 단군의 십계훈; 교육관; 아동관; 정체성; 신인합일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1, no.2, pp 233 - 253
Pages
21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233
End Page
2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532
DOI
10.18023/kjece.2011.31.2.011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유아교육의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로, 전통사상인 단동치기십계훈의 교육관을 분석하고, 유아교육적 의미를 조명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단동치기십계훈의 아동관은 아동을 하느님을 모신 우주적 존재로 보았으며, 자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을 지닌 존재로 분석되었다. 아동발달은 아동의 본성을 기초로 하여 아동의 힘을 자연스럽게 발현시켜 나가는 것을 이상적으로 보았다. 단동치기십계훈의 교육목적은 도리를 지킴으로 신인합일 인간상을 추구하였다. 단동치기십계훈의 교육내용은 자기이해, 타인과 조화로운 삶, 도덕적인 삶으로 구성되었다. 단동치기십계훈의 교육방법은 훈시의 의미를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와 애착중심의 놀이로 상징화하였다. 단동치기십계훈에서 나타난 양육자의 역할은 애착과 사랑을 공감으로 한 조력자로 나타났다. 단동치기십계훈의 유아교육적 의미는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추구하는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가치론적 관점과 기틀을 제시해준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인의 보편적 양육방식으로 현존하는 단동치기십계훈의 교육관 분석과 유아교육적 의미를 고찰하는 것은 한국 고유의 정체성 있는 교육관을 정립하는 기초자료로 교육적 가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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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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