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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마케팅 채널로서 소셜미디어의 가능성: 다큐멘터리 영화 <땅의 여자>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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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안지혜-
dc.contributor.author민병현-
dc.date.accessioned2021-06-18T11:44:19Z-
dc.date.available2021-06-18T11:44:19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60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변화가 대중의 소비문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 주목하고 그러한 변화가 영화의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한 종류로 최근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트위터(Twitter)’가 어떤 기능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영화마케팅에 어떠한 잇점을 제공하는지를 논한다. 자유로운 접근성, 단순성으로 인한 높은 주목도, 정보 확산의 신속성 그리고 저렴한 비용이라는 특성을 지닌 트위터는 일반 상업영화 뿐 아니라 재정적인 문제로 충분한 마케팅 기회를 갖지 못했던 저예산 영화나 독립영화들에게 다양한 마케팅 기회를 제공한다. 본 논문의 분석 대상인 다큐멘터리 영화 &lt;땅의 여자&gt;(2010, 권우정)의 경우 제작과정에서부터 개봉과정을 거쳐 종영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트위터를 통해 잠재 관객들과 활발히 상호소통하면서 광고, PR, 프로모션, 구전 등 영화마케팅의 모든 도구들을 구현하는 시도를 보여줌으로써 저예산영화 혹은 독립영화들이 트위터를 활용하여 어떠한 대안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하나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dc.format.extent14-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영화 마케팅 채널로서 소셜미디어의 가능성: 다큐멘터리 영화 &lt;땅의 여자&gt;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Potential of Social Media as a Channel for Film Marketing : Focusing on the Case of the Documentary Film &lt;Earth&apos;s Women&gt;-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1, no.6, pp 228 - 241-
dc.identifier.kciidART00156404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41-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228-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1-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Twitter-
dc.subject.keywordAuthorFilm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Twitter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소셜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트위터-
dc.subject.keywordAuthor영화 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트위터 마케팅-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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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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