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업에서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과 성과와의 관계 : 산업업종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문윤지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윤 | - |
dc.date.accessioned | 2021-06-18T12:41:23Z | - |
dc.date.available | 2021-06-18T12:41:23Z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738-259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65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설립 5년 미만의 중소 신생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은 고객지향성, 기술지향성, 그리고 경쟁지향성으로 구분된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전략적 지향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세 가지 연구 질문을 제기한다. 첫째,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 각각이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그리고 둘째,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에서 기능 간 협력은 어떠한 매개효과를 지니는 지, 마지막으로 산업 업종의 차이로 인해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가 달라지는 지 그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중소규모의 창업기업 종업원 646명, 총 128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를 이용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 기업가의 세 가지 전략지향성 가운데 고객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은 기업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기능 간 협력을 통해 간접적으로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었다. 이들 관계에서 기능 간 협력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임이 검증되었다. 그리고 전략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에서 산업업종에 따라 고객지향성과 기업성과는 달라짐을 알 수 있어 산업업종은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23 | - |
dc.publisher | 한국중소기업학회 | - |
dc.title | 창업기업에서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과 성과와의 관계 : 산업업종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Strategic Orientation and Performance in the Firm Formation : The Moderating Effect of Industry Type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14, no.3, pp 25 - 4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8200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4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5 | - |
dc.citation.title |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가 전략적 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쟁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능 간 협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trepreneurial Strategic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itor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ology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oss-Functional Coope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Performance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