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디자인교육 현황 및창의적 문제해결법을 활용한 수업설계 - 초등학교 3∼4학년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혜경-
dc.contributor.author김준교-
dc.date.accessioned2021-06-18T12:41:24Z-
dc.date.available2021-06-18T12:41:24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6-8046-
dc.identifier.issn2288-298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657-
dc.description.abstract디자인교육이란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와 배려와 창의적 발상을 통한 문제해결로 인간 사회를 더욱 풍요롭게 함에 있으며 디자인을 표면화하지 않으면서 창의성 향상과 유연한 사고,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통합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국내 초등디자인교육은 미술교과서 내에 편성되어 있으며 디자인 비전공자인 교사들에 의해 꾸미기, 그리기, 만들기 위주의 교육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그 원인으로 교육시수 부족, 디자인 전문지식 부족, 자세한 학습내용안내 부족과 교육방법론 부재를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교육부와 문광부는 2010년부터 디자인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을 통해 디자인전공자를 예술강사로 선발, 연수과정을 시행하여 학교교육 현장에 파견하고 있다. 이는 초등디자인 교육이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는 달리, 창의성 향상과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전인적 교육을 목표로 함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디자인전공자인 예술강사들도 초등교육의 문제점으로 시간부족, 자세한 학습내용 안내 부족, 대학교육을 축소한 교육 시행 등을 지적하고 있는 바, 초등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디자인교육 수업설계 및 지도서 개발이 시급하다. 또한 2010년 미술교과서 개정판이 보급됨에 따라 신교과서에 대한 교육방법 개발이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초등 미술교육과정과 디자인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디자인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창의적 문제해결법을 활용한 문제해결 중심 교육 수업설계를 제안함으로써 교사들의 디자인교육에 대한 해석의 폭을 넓히고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dc.format.extent18-
dc.publisher한국디자인학회-
dc.title초등 디자인교육 현황 및창의적 문제해결법을 활용한 수업설계 - 초등학교 3∼4학년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The Elementary School Design Education Present Condition and Teaching Guide Suggestion for Solving the Problem Creatively - Focus on Elementary School 3∼4 Grade --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자인학연구, v.24, no.3, pp 321 - 338-
dc.identifier.kciidART00158385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3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21-
dc.citation.title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2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수업지도안-
dc.subject.keywordAuthor문제해결-
dc.subject.keywordAuthor초등학교-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Guide-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 Solving-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School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