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연수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현정 | - |
dc.contributor.author | 박찬옥 | - |
dc.date.accessioned | 2021-06-18T12:41:41Z | - |
dc.date.available | 2021-06-18T12:41:41Z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9-58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68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연수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 교사들에게 적용하여 교사의 다문화적 효능감과 다문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 과정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프로그램 적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관련 문헌을 검토하고 다문화교육 연수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적용 사전과 사후에 다문화적 효능감과 태도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프로그램은 교사의 다문화적 효능감과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프로그램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변화 과정은 다문화적 효능감과 태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 - |
dc.format.extent | 26 | - |
dc.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연수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n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Multicultural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5, no.4, pp 201 - 22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8371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26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01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ultu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training progr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연수 프로그램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