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리뷰의 텍스트 분석을 통한 고객 평점 예측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민지 | - |
dc.contributor.author | 조창규 | - |
dc.contributor.author | 서용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9T03:40:24Z | - |
dc.date.available | 2021-08-19T03:40:24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229-831X | - |
dc.identifier.issn | 2733-96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696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온라인 리뷰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온라인 리뷰와 고객 평점의 관계로부터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속성을 도출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온라인 리뷰에서는 일관된 기준의 고객 평점이 존재하지 않아 평점 기반의 방법이 적용되기 어렵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분석을 활용하여 고객 평점에 의존하지 않고 Kano 품질속성과 극성 점수에 기반한 고객 평점 예측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평점의 실제 온라인 리뷰에 대한 결정계수가 유의미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Kano 품질속성을 기반으로 한 고객 평점 예측 모형의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나아가 동일한 Kano 품질속성을 가지는 호텔 성급을 그룹화 하여 각 그룹별로 Kano 품질속성의 특성을 고려하는 경우에 예측력이 더욱 높아짐을 확인하여, 차별화된 Kano 품질속성을 적극적으로 평점 예측에 고려하는 것이 예측력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평점이 명시적으로 나타나 있지 않은 고객 리뷰에서 고객들이 잠재적으로 평가하는 평점을 정량화할 수 있음을 입증하여 실용적 의미가 크다. | - |
dc.format.extent | 1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생산관리학회 | - |
dc.title | 온라인 리뷰의 텍스트 분석을 통한 고객 평점 예측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Customer Rating Prediction Using Text Analysis of Online Review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32, no.1, pp 89 - 10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9014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0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89 | - |
dc.citation.title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평점 예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리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텍스트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카노품질속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호텔서비스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ratings predi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review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Kano quality attribu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tel service qualit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