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고성취 중학생의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Hong, Hyunjeong | - |
dc.contributor.author | Woo, Seonghyeon | - |
dc.contributor.author | Ahn, Doehee | - |
dc.date.accessioned | 2021-09-23T11:40:07Z | - |
dc.date.available | 2021-09-23T11:40:07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83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973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고성취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가정의 심리적 환경(자율성 지지, 구조제공) 이 학습몰입과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2018)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업성취 수준이 ‘최상’에 해당하는 전국단위 고성취 중학생 289명(상위 11.15%)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심리적 가정 환경인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은 학습몰입 및 행복감과 유의미 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자율성 지지는 학습몰입과 행복감에, 구조제공은 행복감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학습몰입을 매개로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데 반해, 구조제공과 행복감의 관계에서는 학습몰입이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다. 따라서 심리적 가정환경 중에서도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자율성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는 사춘기 중학생들의 학습몰입은 물론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데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 - |
dc.format.extent | 1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영재학회 | - |
dc.title |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고성취 중학생의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Flow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Environment and Happiness of High Achieving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9722/JGTE.2021.31.2.18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영재교육연구, v.31, no.2, pp 187 - 20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3672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0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87 | - |
dc.citation.title | 영재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리적 가정환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율성 지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조제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행복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성취 중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mily enviro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nomy sup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ental provision of struc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flow | - |
dc.subject.keywordAuthor | Happi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achieving middle school student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