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임 보육교사의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SNS기반 멘토링(Mentoring)의 과정 및 의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효진-
dc.contributor.author조형숙-
dc.date.accessioned2021-10-26T02:40:30Z-
dc.date.available2021-10-26T02:40:30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738-028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66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보육교사의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SNS 기반 멘토링 과정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2년 차의 초임 보육교사 4명과 연구자, 멘토링 운영을 위한 전문가 협의 인력 7명이며, SNS 중 카카오 톡을 활용하여 2019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약 9개월간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 및 분석은 멘티 교사의 저널과 멘토의 저널, 멘티 교사와의 면담 내용, 카카오 톡의 대화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SNS 기반의 멘토링을 통해서 멘티 교사들은 전문가로서의 한 걸음 더 나아 갈 수 있었으며, 멘토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아 보며 ‘나’에 대해서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멘티 교사들은 멘토링을 통해서 인간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개선 다짐을 하였다. SNS 기반의 멘토링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멘토링이 진행될 수 있으며, 멘티 교사의 주도적인 멘토링 진행이 가능하기에 본 연구에서 진행한 SNS 기반 멘토링 과정은 교사 교육의 지원 방안 중 멘토링의 활성화 하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dc.format.extent2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dc.title초임 보육교사의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SNS기반 멘토링(Mentoring)의 과정 및 의미-
dc.title.alternativeThe process and meaning of SNS-based mentoring for the improvement of first-time nursery teachers’ human relationship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1183/kjcm.2021.03.20.1.2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어린이미디어연구, v.20, no.1, pp 221 - 248-
dc.identifier.kciidART00269805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4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21-
dc.citation.title어린이미디어연구-
dc.citation.volume2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초임 보육교사 (First- time nursery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인간관계 (Human relationships)-
dc.subject.keywordAuthorSNS 기반 멘토링 (SNS based mentoring)-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