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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시장에서의 보험회사 선 결정 요소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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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허연-
dc.date.accessioned2021-10-27T04:40:39Z-
dc.date.available2021-10-27T04:40:39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issn1229-103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796-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을 통해 보험소비자는 정보탐색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비교견적을 함으로써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보험가입은 기존의 연고자나 설계사 등 계약자가 보험회사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요소를 배제한 상태에서 계약을 체결하므로 특정 보험회사의 선택은 순수한 본인의 학습 및 정보탐색에 기초를 둔 선택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인터넷보험 계약 자료의 분석을 통해 각 보험사의 제시보험료 차이와 고객의 여러 가지 계약특성들이 보험사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보험사들의 정책과 보험사에 대한 고객 충성도(brand loyalty)를 평가해 보는데 있으며 둘째, 자동차 보험 고객들의 보험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약 시 계약자가 고지하는 내용과 변수를 이용하여 보험회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추출하였다. 전체적인 분석 결과로서 보험사 선택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전년도 보험사의 보험료, 현재 선택 할 보험사의 보험료, 차량가격, 보험료 할인할증률, 보험사의 지급수수료의 상대적 위치(판매력의 상대적 비율)라고 할 수 있으며, 각 보험사별로 세부분석을 할 경우 특정보험사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각 보험사간의 경쟁관계, 전년도 보험사 및 현재 전환할 보험사의 보험료, 연령, 특별할증, 차량가격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dc.format.extent24-
dc.publisher한국리스크관리학회-
dc.titleOn-Line 시장에서의 보험회사 선 결정 요소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On the Factors of Brand Selection in On-Line Auto Insurance Market-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리스크관리연구, v.14, no.1, pp 23 - 46-
dc.identifier.kciidART00094701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title리스크관리연구-
dc.citation.volume1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보험회사 선택-
dc.subject.keywordAuthor보험회사 브랜드 전환-
dc.subject.keywordAuthor보험소비자 행태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계약잔존율-
dc.subject.keywordAuthorInsurer Selection-
dc.subject.keywordAuthorBrand Switching in Insurance-
dc.subject.keywordAuthorContract Survival Ratio-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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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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