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무용교사의 자유학기제 수업인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민정-
dc.contributor.author김승일-
dc.date.accessioned2021-11-15T06:41:15Z-
dc.date.available2021-11-15T06:41:15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975-44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38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따라서 운영되는 무용 수업의 현 실태를 분석하고 무용교사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서 자유학기제 무용 수업 활동 요인과 무용교사 활동 요인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특성은 자유학기제 무용 수업을 실제 진행하고 있는 무용교사 4명을 대상으로 유목적표집 한 후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무용교사의 자유학기제 수업 인식 분석으로 무용 수업 활동과 무용교사 활동으로 2가지 핵심주제가 도출되었다. 첫째, 학교현장에서의 자유학기제 무용수업에 대한 인식 부족, 지원 인력 및 인프라 부족 문제, 체계적인 운영과정의 과제와 발전이 필요해 보였고, 활발한 움직임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무용수업의 관심, 흥미, 성취감이 높아지면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둘째, 무용교사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유학기제 평가 방법에 대해서 서술식 평가와 평가기준에 대한 정확한 세부 지침이 있지 않아서 무용 교사의 부담감과 한계점이 있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융합수업 인식으로 무용 교육의 확장성을 위해 타 교과와 더불어 다양한 수업을 진행해야 되며. 복합적인 융합예술 수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무용교육의 확대와 발전을 위해 활성화가 필요한 것으로 알 수 있었다.-
dc.format.extent1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무용학회-
dc.title무용교사의 자유학기제 수업인식-
dc.title.alternativeDancing Teachers' Perceptions of Free Semester Classe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6743/kaod.2020.20.2.0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무용학회지, v.20, no.2, pp 55 - 68-
dc.identifier.kciidART00261358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8-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title한국무용학회지-
dc.citation.volume2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무용 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자유학기제-
dc.subject.keywordAuthor무용 수업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Dancing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free-semester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Dancing class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ion on classe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l photo

Kim, Seung Il
예술대학 (무용)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