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들의 회계교육 참여시 무형식학습 의한 교육성과와 만족도 조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보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완섭 | - |
dc.date.accessioned | 2021-11-15T07:40:38Z | - |
dc.date.available | 2021-11-15T07:40:38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2093-872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410 | - |
dc.description.abstract | 비전공자들의 회계교육 참여시 무형식학습 의한 교육성과와 만족도 조사김 보 영ㆍ김 완 섭 요약: 회계교육의 목적은 디지털 기술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현 학생들에게 재무적 이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높이는 데 있다. 더 나아가 다양한 학문을 접목시켜 융합교육이 필요한 시점에 대학의 교양교육에서는 회계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 학생들이 무형식 학습을 통해 회계교육의 참여 후 교육성과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A 대학에서 비전공자 대상으로 회계교육 참여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225부이며, 전공생을 제외하고 총 178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비전공자 학생들은 교양 회계 수업 후 회계 교육성과 및 만족도가 유의수준 1% 이내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무형식 학습인 자기주도 학습에 따라 교육성과와 만족도는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어: 교양회계, 비전공자의 회계교육, 무형식학습, 자기주도학습, 교육성과, 교육만족도 □ 접수일: 2020년 7월 28일, 수정일: 2020년 8월 15일, 게재확정일: 2020년 8월 20일* 주저자,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Chung-Ang Univ., Email: dorothy315@cau.ac.kr) ** 교신저자, 경인여자대학교 세무회계과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Kyung-In Women’s Univ., Email: kimys@kiwu.ac.kr) | - |
dc.format.extent | 1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인문사회 21 | - |
dc.title | 비전공자들의 회계교육 참여시 무형식학습 의한 교육성과와 만족도 조사 | - |
dc.title.alternative | Investigation on Educational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by Informal Learning When Non-majors Participate in Accounting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문사회 21, v.11, no.4, pp 163 - 17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1509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76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63 | - |
dc.citation.title | 인문사회 21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beral Accoun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counting Education for Non-majoring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l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irect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Achie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양회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전공자의 회계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무형식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주도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만족도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