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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뉴스 여성 앵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 이미지 형성 요인을 중심으로 -

Authors
김미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패션디자인학회
Keywords
TV 뉴스; 여성 앵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형성 요인; TV news; anchorwomen; nonverbal communication; image forming element
Citation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17, no.4, pp 87 - 101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87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49
DOI
10.18652/2017.17.4.6
ISSN
1598-3749
Abstract
본 연구는 TV 뉴스 여성 앵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이미지 형성 요인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TV 뉴스와 앵커 그리고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연구의 방법론을 모색한다. 둘째, 이미지 형성 요인 관점에서 TV 뉴스 여성 앵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인지적, 정서적, 행위적으로 구분하여 특성을 살펴본다. 셋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특성을 고찰한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은 연구자의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구분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패션디자인 영역의 관점에서 이를 인지적 커뮤니케이션, 정서적 커뮤니케이션, 행위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인지적 커뮤니케이션에서 의상과 장신구의 연출은 뉴스 내용과 유사 상황의 반복이면서 연속적이어서 시청자들에게 의사 전달을 효과적으로 하게 한다. 정서적 커뮤니케이션은 표정, 응시행위, 시선처리를 통한 표현 행위에 따라 조절되어 그 설득효과를 높이고 앵커의 전문적이고 능숙한 인상을 형성하여 신뢰감을 높일 수 있다. 행위적 커뮤니케이션은서있는 자세나 스튜디오 공간 이동을 통해 뉴스 전달 내용을 박력 있게 반복하여 사실감과 현장감을 높이는카리스마를 주어 메시지 수용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정확한 내용의 전달과 신뢰도의 영향이 큰 TV 뉴스앵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작용하여 뉴스 내용을 보완하고 강조하는 역할을 하며 뉴스의 신뢰도와 중립성, 선호도, 전문성 등에 영향을 끼친다. 이에 따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한 가지만 사용할 때보다 복합적으로 행해질 때 의사 전달하는데 있어 신뢰와 믿음을 가지는 하나의 총체적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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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Department of Clothing & Textil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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