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수업에서 사회적 지지와 수업참여간의 관계에서 학업정서와 자기조절전략의 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긍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대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11-17T05:40:44Z | - |
dc.date.available | 2021-11-17T05:40:44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738-83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54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이 참여하는 무용시간에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수업참여 간의 관계에서 학업정서와 자기조절전략이 두 변인 간의 관계를 어떻게 매개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남녀 중학생 428명(남학생 194명, 여학생 234명)이었다. 자료는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 일원 다변량 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및 다집단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다집단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학생들에게 긍정적 정서인 즐거움과 자기조절전략을 촉진시켜 수업에 적극참여하도록 만든다. 둘째,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학생들의 불안을 감소시켜 자기조절전략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만 자기조절전략은 수업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셋째, 친구들의 사회적 지지는 학생들에게 즐거움을 통해자기조절전략을 촉진시킴으로써 수업에 적극 참여하도록 만든다. 넷째, 친구들의 사회적 지지는 학생들에게 지루함과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전략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만 자기조절전략은 수업참여를 촉진시킨다. 다섯째, 수업참여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학업정서 및 자기조절전략의 효과는 중학생의 성별에 따라 다르다. 본 결과는무용시간에 학생들이 교사와 친구들에게 존중, 애정, 신뢰, 관심 등을 받고 친사회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느낄 때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자기조절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 - |
dc.format.extent | 2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예술교육학회 | - |
dc.title | 무용수업에서 사회적 지지와 수업참여간의 관계에서 학업정서와 자기조절전략의 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Mediation Effects of Academic Emotions and Self-Regulated Strateg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Engagement in Dance Clas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예술교육연구, v.18, no.2, pp 197 - 21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0742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1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97 | - |
dc.citation.title | 예술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da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sup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emo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regulated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ass eng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무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지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정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조절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참여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