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교사와의 관계가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수경-
dc.contributor.author안도희-
dc.date.accessioned2021-11-23T01:40:07Z-
dc.date.available2021-11-23T01:40:07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092-563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753-
dc.description.abstract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하는 부모의 정서적 지지, 교사와의 관계,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3차년도 데이터(2015)를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6,518명을 최종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인들간의 상호상관 분석을 위해 SPSS 25.0을 사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분석하였으며,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을 위해 AMOS 26.0을 사용하였다. 아울러, 부모의 정서적 지지 및 교사와의 관계와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관계에서 지적능력에 대한 신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지각하는 부모의 정서적 지지, 교사와의 관계, 지적 능력에 대한 향상가능성 신념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상호관련성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난데 반해, 항상성 신념과 나머지 변인들 간의 상호관련성은 모두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본 결과,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교사와의 관계가 지적 능력에 대한 향상가능성 신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반해, 항상성 신념에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정서적 지지, 교사와의 관계 및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 모두 자기조절학습전략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정서적 지지 및 교사와의 관계와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관계에서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향상가능성, 항상성)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부모로부터 정서적 지지를 많이 받고,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가 원만할수록 학생들은 자신의 지적능력은 향상가능하다고 하는 믿음을 형성하게 되며, 이는 종국적으로 학생들의 자기조절 학습전략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본 연구결과는 중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전략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format.extent2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dc.title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교사와의 관계가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미치는 영향: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Influences of Parental Emotional Support and Relationships with Teachers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Mediating Effects of Students’ Beliefs about Intellectual Abilit-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1024/pnuedi.31.3.202109.43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혁신연구, v.31, no.3, pp 437 - 458-
dc.identifier.kciidART00276053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5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37-
dc.citation.title교육혁신연구-
dc.citation.volume31-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부모의 정서적 지지-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와의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조절학습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중학생-
dc.subject.keywordAuthorparental emotional support-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s with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beliefs in intellectual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middle school student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hn, Doe Hee photo

Ahn, Do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