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 기반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PBL-Based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Program for Enhancing the Music Teaching Competency of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Authors
조은지조형숙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music teaching competency; problem-based learning; 예비유아교사; 유아음악교육; 음악교수능력; 문제중심학습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5, no.1, pp 87 - 110
Pages
24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87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291
DOI
10.32349/ECERR.2021.2.25.1.87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 기반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PBL 기반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적용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3년제 전문대학의 유아교육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는 총 15 주간 실행되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교수법의 효과 차이를 확인하고 음악교수내용지식, 음악교수 효능감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각 집단에 동일하게 실시하고 SPSS 22.0 Window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음악교수능력증진을 위한 PBL 기반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내용지식의 하위요소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능력증진을 위한 PBL 기반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에 미치는효과를 분석한 결과 음악교수 효능감 전체와 하위요소인 음악교수 결과기대감에 통계적으로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대상 유아음악교육에 새로운 접근으로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