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수학교육 프로그램이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성향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지희-
dc.contributor.author조형숙-
dc.date.accessioned2021-12-20T06:44:16Z-
dc.date.available2021-12-20T06:44:16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6-81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59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성향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타당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의 5세 유아 20명씩이었다. 실험은 15주간 실시되었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실외 동작활동 연계 수학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적 성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대수 능력, 수와 연산, 기하, 측정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융통성, 자신감, 지속성, 자기점검, 적용성, 흥미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가 자연스럽게 또래 친구들과 상호작용에 기반한 협동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적극성,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dc.format.extent2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dc.title실외 동작활동을 연계한 수학교육 프로그램이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성향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Outdoor Movement Activities on Mathematics Ability and Tendency of young children-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0437/KOAECE25-5-0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유아교육연구, v.25, no.5, pp 159 - 187-
dc.identifier.kciidART00264089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87-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159-
dc.citation.title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5-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outdoor movement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al tendency-
dc.subject.keywordAuthor실외 동작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수학교육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수학적 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수학적 성향-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