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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리터러시 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계획된 행동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중심으로Predicting News Literacy Behaviors -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uthors
이숙정육은희진소연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뉴스 리터러시; 뉴스 리터러시 행동; 계획된 행동 이론; 행동 신념; 사회적 이슈에 대한 대화; news literacy; news literacy behaviors; theory of planned behavior; behavioral beliefs; social conversation
Citation
미디어, 젠더 & 문화, v.36, no.4, pp 145 - 185
Pages
41
Journal Title
미디어, 젠더 & 문화
Volume
36
Number
4
Start Page
145
End Page
1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112
ISSN
1738-2483
Abstract
본 연구는 계획된 행동 이론을 적용하여 뉴스 리터러시 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계획된 행동 이론의 기본 모형을 검증하는 것에서 나아가 행동 의도의 선행변인에 영향을 주는 신념 요인을 탐색하고 행동에 대한 행동 의도의 예측력을 높이는 요인을 찾고자 했다. 이를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두 차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계획된 행동 이론의 기본 모형이 검증되었다. 즉 뉴스 리터러시 행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 주관적 규범(지시적 규범·기술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감이 행동 의도를 예측했고, 행동 의도와 지각된 행동 통제가 뉴스 리터러시 행동을 예측했다. 그러나 행동 의도의 설명력이 낮았다. 행동에 대한 행동 의도의 예측력을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일상적 대화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으나 조절효과가 검증되지 않았고 직접효과가 나타났다. 뉴스 리터러시 행동을 동기화하는 근원적 요인으로 신념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뉴스 리터러시 행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뉴스 리터러시 행동이 사회적 현안에 대한 이해, 비판적 이해능력, 다른 사람의 입장 이해 등을 높일 것이라는 신념과 관련이 있었고, 지각된 행동 통제는 뉴스 리터러시 관련 지식 습득과 뉴스 관련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의 확보에 대한 통제 신념과 관련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뉴스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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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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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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