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교사의 문제행동 지도능력과 유아-교사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경옥-
dc.contributor.author김낙흥-
dc.contributor.author김성현-
dc.date.accessioned2022-01-13T05:41:44Z-
dc.date.available2022-01-13T05:41:44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47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교사의 배경 변인(기관유형, 연령, 학력, 경력)에 따른 문제행동 지도능력과 유아 교사 관계의 차이를 분석하고, 동시에 유아교사의 문제행동 지도능력과 교사-유아 관계의 질에 대한 상관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S시와 K도에 소재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 교사 210명으로 유아문제행동 지도 검사도구와 유아-교사 관계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 자료는 F검증과 t검증 및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연령, 경력에 따라서 문제 행동 인식과 문제행동 관리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교사의 경력에 따라 유아-교사 관계 중 갈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문제행동 지도능력과 유아 교사 관계에 대한 상관분석 결과 문제행동지도능력과 유아 교사 관계의 하위 영역 간에 정적 및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유아 교사의 문제행동 지도능력과 유아-교사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Ability to Manage the Child’s Problem Behavior and Child-Teacher Relationship.-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0.20.19.95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9, pp 951 - 972-
dc.identifier.kciidART00263677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972-
dc.citation.number19-
dc.citation.startPage951-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ability to manage the child’s problem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child-teacher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문제행동-
dc.subject.keywordAuthor문제행동 지도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