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및 조직풍토가 보육교사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Directors’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limate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ism in Child-care Center

Authors
강미영김혜리어성연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Director’ Leadership; Organizational Climate; Teaching Professionalism; 원장 리더십; 조직풍토; 수업 전문성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7, no.3, pp 83 - 107
Pages
25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83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641
DOI
10.22155/JFECE.27.3.83.107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의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조직풍토가 보육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원장 40명과 교사 2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Pearson의 단순적률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 리더십과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조직풍토 및 수업 전문성은 보통 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 리더십과 조직풍토는 보육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 원장 리더십과 조직풍토는 보육교사 수업 전문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원장의 리더십을 단독으로 투입했을 때보다 조직풍토와 함께 투입하였을 때 설명력이 급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어린이집 원장의 자발적인 리더십 계발과 더불어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조직풍토를 마련함으로써 보육교사의 수업 전문성 증진을 위한 체계적이고도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uh, Seong Yeon photo

Auh, Seong Yeo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