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졸자의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어교육요인 분석 - 교육특성 및 교육맥락요인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English Education Factors Affecting College Graduates' Employment Achievements
- Authors
- 송고은
- Issue Date
- Nov-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college graduates; employment achievements; English education; labor market; human capital; 대졸자; 취업성과; 영어교육; 노동시장; 인적자본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2, pp 1335 - 1357
- Pages
- 23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22
- Start Page
- 1335
- End Page
- 135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758
- DOI
- 10.22251/jlcci.2019.19.22.1335
- ISSN
- 1598-2106
- Abstract
- 이 연구는 영어교육 특성과 영어교육 맥락요인을 중심으로 대졸자의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실제로 학습자의 영어 습득환경과 대졸이후 취업 요소와 밀접한 연관을 갖게 되는지를 통해 어떤 요소들이 불평등을 야기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영어와 취업 간의 관계를 실증하고, 영어가 사회적 성공의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실제 영향은 얼마나 작용하는지, 대졸자의 노동시장 진입에 있어서 영어교육 투자 및 교육서비스 제공의 합리적 방향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6년 3차에 걸쳐 총 422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하여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연구문제 검증결과는 첫째, 대졸자의 취업성과 중 현재취업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배경적 요인, 영어교육특성 요인, 영어교육맥락 요인을 반영한 모든 변인에서 비교집단이 기준집단에 비해 현재취업여부에 대해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대졸자의 취업성과 중 고용지속가능성, 즉 1년 후 고용상태 예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용지속가능성에 대한 영향력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75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