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학습자 반응 연구Learner-Centered Classes: A Case Study
- Authors
- 안미리; 강남희
- Issue Date
- Apr-2021
- Publisher
- 한국문화융합학회
- Keywords
- Learner-centered class;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participation; Class satisfaction; Learning-centered class characteristics; 학습자 중심 수업; 학습동기; 학습참여도; 수업만족도; 학습자 중심 수업 특성
- Citation
- 문화와 융합, v.43, no.4, pp 161 - 172
- Pages
- 12
- Journal Title
- 문화와 융합
- Volume
- 43
- Number
- 4
- Start Page
- 161
- End Page
- 17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393
- ISSN
- 1225-0422
- Abstract
- 이 연구는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학습자 반응을 조사하고, 학습자 중심 수업 특성과 학습동기, 학습참여도, 수업만족도 간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구글Jamboard 활동을 수업설계의 중심에 두고 수업을 운영하여 서울 모 대학의 여대생을 대상으로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기간은 2020년 9월1일부터 12월1일까지 총 14주간이었으며, 15주차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 중심 수업은 수업만족도 향상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학습자중심 특성과 수업만족도 간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학습동기와 학습참여도 사이에는 보통이상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결론적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 특성이 강할수록 수업만족도도 높아지며, 학습동기와 학습참여도 또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39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