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학습자 반응 연구Learner-Centered Classes: A Case Study

Authors
안미리강남희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Keywords
Learner-centered class;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participation; Class satisfaction; Learning-centered class characteristics; 학습자 중심 수업; 학습동기; 학습참여도; 수업만족도; 학습자 중심 수업 특성
Citation
문화와 융합, v.43, no.4, pp 161 - 172
Pages
12
Journal Title
문화와 융합
Volume
43
Number
4
Start Page
161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393
ISSN
1225-0422
Abstract
이 연구는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학습자 반응을 조사하고, 학습자 중심 수업 특성과 학습동기, 학습참여도, 수업만족도 간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구글Jamboard 활동을 수업설계의 중심에 두고 수업을 운영하여 서울 모 대학의 여대생을 대상으로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기간은 2020년 9월1일부터 12월1일까지 총 14주간이었으며, 15주차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 중심 수업은 수업만족도 향상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학습자중심 특성과 수업만족도 간에는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학습동기와 학습참여도 사이에는 보통이상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결론적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 특성이 강할수록 수업만족도도 높아지며, 학습동기와 학습참여도 또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Nam Hee photo

Kang, Nam Hee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