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양회계 수업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 효과 및 만족도 분석: 서울 소재 C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육지훈-
dc.contributor.author이동하-
dc.date.accessioned2022-01-25T06:41:43Z-
dc.date.available2022-01-25T06:41:43Z-
dc.date.issued2021-04-
dc.identifier.issn2465-75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399-
dc.description.abstract코로나-19(COVID-19)로 인해 사회 전반에 걸쳐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대학에서도 비대면 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비대면 교육은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비대면 교육의 효과와 학습자 만족도를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회계 과목은 다른 과목과 구별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비대면 회계 교육의 효과 및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C대학의 비대면 교양회계 과목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회계 교육의 효과 및 만족도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양회계 학습자들은 비대면 수업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수업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반복학습이 가능한 비대면 교육의 장점이 효과적으로 활용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비대면 수업의 학업 성취도에 담당 교수자의 역량이 중요하며, 학습자 스스로도 수강기한을 놓치지 않으려는 노력이 뒷받침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교수자의 역량이 충분하고, 학습자들이 비대면 수업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비대면 방식으로 교양회계 과목을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비대면 회계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간 질의응답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교수자는 수업의 내용과 난이도에 따라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교양회계 과목에 대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효과 및 학습자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dc.format.extent3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중앙대학교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dc.title교양회계 수업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 효과 및 만족도 분석: 서울 소재 C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Learning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Online Education in Accounting Class as an Liberal Arts Course: Focusing on C University in Seoul-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4173/jge.2021.04.15.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양학 연구, no.15, pp 77 - 114-
dc.identifier.kciidART00270899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14-
dc.citation.number15-
dc.citation.startPage77-
dc.citation.title교양학 연구-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비대면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회계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학습효과-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 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교양과목-
dc.subject.keywordAuthorNon-face-to-fa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ccount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Effec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Learner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Liberal Art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k, Jee Hoon photo

Yuk, Jee Hoo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