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유아의 발화오류에 대한 교사의 수정피드백과 유아의 발화오류 수정Preschool Teacher’s Corrective Feedback on Oral Errors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Learner Uptake
- Authors
- 김민진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다문화 가정 유아; 발화오류; 교사 피드백; 오류 수정; You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Speech Error; Teacher’s Corrective Feedback; Uptake
- Citation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2, no.4, pp 153 - 175
- Pages
- 23
- Journal Title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153
- End Page
- 17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738
- ISSN
- 1598-327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유아의 발화오류 유형, 교사의 수정피드백 유형 그리고 교사의 수정피드백에 따른 다문화 가정 유아의 발화오류 수정 양상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 만 3세 학급에 재원 중인 다문화 가정 유아 8명이다. 유아들이 참여한 그림책 읽기, 조형활동, 과학활동 등을 총 29회 그리고 총 1,015분에 걸쳐 관찰 및 녹화하였다. 녹화된 유아와 교사와의상호작용을 모두 전사한 후 유아의 발화오류, 교사의 수정피드백 및 유아의 오류 수정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문화 가정 유아의 발화오류는 문법, 어휘, 발음, 기타, 맥락해석 오류로 나타났다. 유아의 발화오류에 대한 교사의 수정피드백은 고쳐 말하기, 명료화, 유도, 명시적 수정, 반복피드백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발화오류 수정에 가장 효과적인 교사의 수정피드백은 명시적 수정피드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발화오류에 대한 이해 그리고 적절한 지도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73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