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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타적 성향과 긍·부정 프레이밍이 국제기아 돕기 캠페인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친밀감의 매개 역할 검증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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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승조-
dc.date.available2019-03-08T10:55:54Z-
dc.date.issued2017-05-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59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개인의 이타적 성향과 메시지 프레이밍의 상호작용이 국제기아 돕기 캠페인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타적 성향은 고통 받는 타인에게 연민을 느끼고, 관심을 갖는 정도를 나타내는 공감적 관심을 선정하였고, 프레이밍은 도움을 주었을 때의 긍정적 결과 혹은 도움을 주지 않았을 때의 부정적 결과를 강조하는 대비 방식을 이용하였다. 실험은 175명을 대상으로 실행되었으며, 2단계로 나누어서 실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참여자들의 이타적 성향과 관여도에 관한 설문을 진행하였고, 2단계에서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유형화된 메시지를 제시한 후 나타나는 반응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긍정적 프레이밍에서 공감적 관심이 높은 사람들이 낮은 사람들에 비하여 더 높은 행위 의도와 친밀감을 보여주었고, 부정적 프레이밍은 차별적 반응을 이끌어 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지된 친밀감은 행위 의도에 대한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examined the impact of interaction between dispositional empathic concern (DEC) and message framing on effects of the international aid campaign. DEC refers to a trait with which people tend to sympathize with and be concerned about others in need. Message framing is differentiated by positive or negative type. The results supported the prediction that the interaction between DEC and framing would have an effect on responses to messages advocating international relief activities. The overall findings show that the interaction was mainly the result of positive framing eliciting more favorable responses (behavioral intention and perceived relationship closeness) from higher DEC individuals than lower ones. The interaction effect on behavioral interaction was mediated by perceived relationship closeness-
dc.format.extent12-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이타적 성향과 긍·부정 프레이밍이 국제기아 돕기 캠페인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친밀감의 매개 역할 검증과 함께-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5392/JKCA.2017.17.07.33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7, no.7, pp 332 - 343-
dc.identifier.kciidART00224726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43-
dc.citation.number7-
dc.citation.startPage332-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7-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공감적 관심 성향-
dc.subject.keywordAuthor긍·부정 프레이밍-
dc.subject.keywordAuthor인지된 친밀감-
dc.subject.keywordAuthor행위 의도-
dc.subject.keywordAuthor돕기-
dc.subject.keywordAuthorDispositional Empathic Concern-
dc.subject.keywordAuthorMessage Framing-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 Closeness-
dc.subject.keywordAuthorBehavioral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Helping-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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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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