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를 활용한 일본 문화콘텐츠 양상분석: 『백인일수』 작품을 중심으로Analysis of aspects of Japanese cultural contents using classical poetry: Focusing on works with Hyakunin Isshu
- Authors
- 임찬수; 김다흰
- Issue Date
- Apr-2022
- Publisher
- 동아시아일본학회
- Keywords
- 백인일수; 문화콘텐츠; 가루타; 미디어믹스; 치하야후루; 명탐정코난; Hyakunin Isshu; Cultural Contents; Media Mix; Karuta; Chihayafuru; Detective Conan
- Citation
- 일본문화연구, no.82, pp 249 - 271
- Pages
- 23
- Journal Title
- 일본문화연구
- Number
- 82
- Start Page
- 249
- End Page
- 27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122
- ISSN
- 2765-7124
- Abstract
- 『백인일수』를 활용한 일본의 문화콘텐츠는 만화, 드라마, 영화, 게임, 교육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미디어믹스화 되고 있다. 여기서는 미디어믹스화 된 네 작품에서 『백인일수』가 어떻게 활용되고 어떤 노래가 주로 사용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고, 웹상에서 『백인일수』를 검색했을 때 등장하는 단어들을 통해 한일 양국의 인식에 대해 비교하였다. 한국에서는 주로 애니메이션의 이름이나 가루타, 게임 등이 상위에 위치하고 있지만, 일본은 노래의 첫 구가 등장한다거나 작자 명이 주로 검색되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것은 한국은 애니메이션이나 영화를 통해 『백인일수』를 접하고, 일본은 이미 학습된 상태에서 작품의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점을 보여준 것이다. 또 한 가지 특이한 점은 한국에서 ‘애국 백인일수’, ‘조선남화 연맹전’ 등 일제 강점기 시대의 전시회명이 검색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미디어믹스화 된 작품과는 관련이 없으나 한국만의 특수한 상황에서 일어난 현상이다. 작품분석에서는 가루타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진행하는 것과 노래의 의미를 활용한 작품군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각 작품의 특성상 노래 해석을 전통적인 입장과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