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상분석 어플리케이션 활용이 배드민턴 초급자의 참여 만족도와 스매시 기술 향상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현석-
dc.contributor.author권석주-
dc.date.accessioned2022-05-09T07:40:18Z-
dc.date.available2022-05-09T07:40:18Z-
dc.date.issued2022-03-
dc.identifier.issn1598-567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40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영상분석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영상 피드백 제공이 배드민턴 초급자의 참여 만 족도와 스매시 기술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와 서울에 위치한 배드민턴 동호회 초급자 28명을 모집하여, 영상분석 피드백 그룹과 구두 피드백 그룹으로 나 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참여 만족도 설문지와 스매시 기술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후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독립표본 t-test, Two Way repeated measures ANOVA를 실시하여 분석하였 다. 이를 통해 도출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룹에 따른 참여 만족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참여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휴식·심리적 요인, 교육적 요인 등 전반적인 만족도 요인에서 그룹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영상분석 피드백 그룹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둘째, 그룹에 따른 스매시 동작 향상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그룹에 따른 스매시 스피드 향상에서는 유의한 차이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상분석 피드백 그룹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모바일 영 상분석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영상 피드백 제공은 배드민턴 초급자의 참여 만족도와 스매시 기술 향상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었다.-
dc.format.extent1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dc.title영상분석 어플리케이션 활용이 배드민턴 초급자의 참여 만족도와 스매시 기술 향상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 of Video Analysis Application on Badminton Beginners’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Improvement of Smash Technique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v.10, no.2, pp 93 - 109-
dc.identifier.kciidART00282555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0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93-
dc.citation.title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dc.citation.volume1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영상분석 어플리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참여 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스매시 기술-
dc.subject.keywordAuthorVideo Analysis Appl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articipation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mash Technique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yun Suk photo

Lee, Hyun Suk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