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SR은 MZ세대 조직 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CSR 효과의 세대 간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혜승-
dc.contributor.author성민정-
dc.date.accessioned2022-05-18T00:40:22Z-
dc.date.available2022-05-18T00:40:22Z-
dc.date.issued2022-03-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issn2671-822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75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CSR이 조직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직과 조직구성원의 관계성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특히CSR이 MZ세대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MZ세대와의 관계 구축 차원에서 CSR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았다. 자산 총액 5조원 이상 대기업 집단에 근무하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직구성원 특성이 고루 분포된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한 할당 표집(quota sampling)을 실시했으며, 특히 MZ세대와 X세대 간 차이 비교를 위해 세대 간 비례 할당 표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CSR은 조직구성원-조직 관계성 및 조직 동일시를 매개하여 조직구성원이 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 효과에는 세대 간 차이가 존재하며, CSR은 MZ세대 보다 X세대의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촉진하고 부정적 커뮤니케이션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수의 CSR 연구가 외부 이해관계자 대상의 효과를 살펴본 반면, CSR이 조직구성원에게 갖는 효과를 탐색함으로써 이론 및 실무적 틀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CSR 효과의 세대 간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사내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서 CSR의 가치 및 활용 방안에 대해 실질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dc.format.extent3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PR학회-
dc.titleCSR은 MZ세대 조직 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CSR 효과의 세대 간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Value of CSR on Organization-Employee Relationship Management with Generation MZ Employee-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814/jpr.2022.26.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홍보학연구, v.26, no.1, pp 1 - 32-
dc.identifier.kciidART00282584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title홍보학연구-
dc.citation.volume26-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CSR-
dc.subject.keywordAuthorGeneration MZ-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employee relationships-
dc.subject.keywordAuthorEmployee communication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l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SR-
dc.subject.keywordAuthorMZ세대-
dc.subject.keywordAuthor조직구성원-
dc.subject.keywordAuthor조직구성원-조직 관계성-
dc.subject.keywordAuthor조직구성원 커뮤니케이션 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사내 커뮤니케이션-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Min Jung photo

Sung, Min Jung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