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프로배구 구단 유튜브 콘텐츠 품질이 팬들의 팀 동일시, 대리만족, 경기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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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현정 | - |
dc.contributor.author | 조용찬 | - |
dc.date.accessioned | 2022-05-23T06:40:14Z | - |
dc.date.available | 2022-05-23T06:40:14Z | - |
dc.date.issued | 2022-04 | - |
dc.identifier.issn | 1229-8514 | - |
dc.identifier.issn | 2586-715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97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여자 프로배구 구단 유튜브 콘텐츠 품질이 팬들의 팀 동일시, 대리만족, 경기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여자 프로배구 6개 구단 공식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팬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574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불성실한 자료 18부를 제외 후 최종 556부의 유효표본을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6.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과 AMOS 26.0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콘텐츠 품질은 팀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콘텐츠 품질은 대리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튜브 콘텐츠 품질은 경기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팀 동일시는 경기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리만족은 경기관람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프로배구 구단의 언택트 마케팅을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써 지속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구단에서는 언택트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기획을 통한 다채로운 유튜브 콘텐츠 개발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14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 - |
dc.title | 여자 프로배구 구단 유튜브 콘텐츠 품질이 팬들의 팀 동일시, 대리만족, 경기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the Youtube Content Quality of Women’s Professional Volleyball Teams on Team Identification, Vicarious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Game Watching of Fan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27, no.2, pp 30 - 4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575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4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0 | - |
dc.citation.title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57157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men’s Professional Volleyba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tube Contents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Identif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carious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ntion of Game Watch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여자 프로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튜브 콘텐츠 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동일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리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기관람의도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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