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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및 홍보 연구에서 사회 인지 심리의 기여와 향후의 연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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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재휘-
dc.contributor.author강윤희-
dc.date.available2019-03-08T10:58:40Z-
dc.date.issued2017-04-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83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광고 홍보 영역에서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사회 인지적 패러다임을 통해 소비 심리를 설명하고자 한다. 심리학의 사회 인지 접근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고, 광고 및 홍보 연구에서 주요하게 다뤄지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사회 인지의 여러 심리학적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되어 왔으며, 향후 적용될 수 있는지 소개 한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사회 인지 심리학의 이론들이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적 준거를 제시하는 것이 주요한 목표라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사회 인지 심리의 주요 특성 및 역사를 개관한 후,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CSR) 에 대한 소비자 반응, 위기에 대한 반응과 위기 대처 커뮤니케이션, 건강과 헬스 커뮤니케이션, 공익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설득과 같이 광고 홍보 연구에서 주요하게 다뤘던 연구 이슈들을정리하고, 사회 인지 심리적인 관점의 여러 이론들을 통해 해당 주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설득 효과에 대해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 심리학적 이론들을 통해 현상을 보다 세밀히 설명하고, 관련 연구 주제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ain consumer psychology through social cognitive paradigm in order to more clearly understand the effect of persuasive communication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In other words, this article is introducing how psychological theories of social cognition have been applied and will apply in the future, focusing on topics that are mainly dealt with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research. The main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theoretical basis on how the theories of social cognitive psychology are applied to understand consumer behavior and how they can be used for effective persuasion communication. After analyzing the major characteristics and history of social cognitive psychology in detail, summarize the research issues that were mainly dealt with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research. Key issues include that persuasion to drive public interest behavior, Health and Health Communicati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Risk management communication.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more detailed explanation of the phenomenon through the psychological theories to the researchers who study persuasive effect, and to provide opportunities to apply them to related research topics.-
dc.format.extent3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광고 및 홍보 연구에서 사회 인지 심리의 기여와 향후의 연구 방안-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ontribution of Social Cognitive Psychology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6914/kjapr.2017.19.2.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19, no.2, pp 9 - 40-
dc.identifier.kciidART00222332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9-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1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사회 인지 심리-
dc.subject.keywordAuthor광고 홍보-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적 반응-
dc.subject.keywordAuthor설득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cognitive psychology-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Public relations-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response-
dc.subject.keywordAuthorPersuasion effect-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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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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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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