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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과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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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전윤철-
dc.contributor.author추승엽-
dc.contributor.author임성준-
dc.date.available2019-03-08T10:59:06Z-
dc.date.issued2017-03-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870-
dc.description.abstract가맹점주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는 독립적인 개별 창업가로서 가맹점 성공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체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표준화된 사업방식을 공유하고 사업상의 위험을 분산하고 있는 근본적인 특성상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 자영업과는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가정되어 왔던 기업가정신과 성과간의 관계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지를 실증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 프랜차이즈의 109개 소규모 가맹점을 대상으로 가맹점주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 구성요소 중에서 진취성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혁신성과 위험감수성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개별 가맹점의 성공을 위해서는 가맹점주가 혁신적, 위험감수적 행동으로 프랜차이즈의 표준화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해치지 않는 가운데 지역 시장에서의 적극적 경쟁 의지를 가지는 것이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dc.description.abstractA franchisee owner, as an entrepreneur who is independent from a franchisor,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 success of franchisee business. The effect of the franchisees’ entrepreneurship on their performance can be different from that of self-employed business owners, due to the fundamental nature that the franchisor and franchisees share a standardized operation and business risk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whether or no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ntrepreneurship and the performance, which has been popularized in general, is displayed in franchised stores as well. The current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innovativeness, risk-taking, and proactiveness on franchisees’ performance based on the samples from 109 Small Size Educational Services franchisees. The results show that the franchisees’ proactiveness is the only variable that affects the performance while the effect of the other variables was not significant. These results make implications that, for their business success, franchisee owners should be proactive in their target market, without compromising the quality of franchisor's standardized products and services by being innovative and risk-tolerant.-
dc.format.extent1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기업가정신과 성과-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5392/JKCA.2017.17.03.40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7, no.3, pp 408 - 420-
dc.identifier.kciidART00220931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2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08-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7-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Entrepreneurship-
dc.subject.keywordAuthorInnova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Risk-taking-
dc.subject.keywordAuthorProac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Franchisee-
dc.subject.keywordAuthor기업가정신-
dc.subject.keywordAuthor혁신성-
dc.subject.keywordAuthor위험감수성-
dc.subject.keywordAuthor진취성-
dc.subject.keywordAuthor프랜차이즈 가맹점-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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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 Seong Joo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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