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옥외광고 표현연구 - ‘광화문글판’의 주제 및 수사적 표현 분석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명천-
dc.contributor.author강석원-
dc.contributor.author김정현-
dc.date.accessioned2022-11-28T04:40:19Z-
dc.date.available2022-11-28T04:40:19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975-905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939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옥외광고 표현연구로 '광화문글판'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가지 연구문제 중 첫 번째는 광화문글판의 주제가 어떻게 구분되며 IMF 전후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IMF전에는 '경제적 근면'이라는 한 가지 주제만이 나타났으나, IMF기간에는 '위로, 희망'의 주제와 '자성, 노력'의 주제가 병행하여 나타났다. '희망, 위로' 주제는 IMF 이후에도 유지되었으며, 가장 많이 표현된 주제는 '사랑'인데 이는 사회적 안정성이 바탕이 된 결과라 할 수 있다. 분석결과, IMF의 시대적 상황은 광화문글판의 '주제' 변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광고가 시대적 산물'임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이기도 할 것이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광화문글판의 수사적 표현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수사법 중 가장 많이 활용된 수사법은 은유법인데 은유의 특성인 '난이도 효과'는 광화문글판의 표현전략 중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대구법과 쉬운 수사인 반복법은 은유법의 '난이도 효과'에 대비되어 메시지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추가적으로 은유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현존 은유보다는 부재 은유가 높게 나타나 난이도를 높이고 있으나, 병치보다는 치환은유가 많이 활용되어 다시 적정수준으로 난이도가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치환은유와 병치은유가 상호보완적으로 사용된다는 Wheelwright 의 연구(1973)와도 같은 결과이며, 은유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의 거리, 즉 유사성과 이질성의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다는 선행연구와도 맥락을 같이한다. 본 연구는 시대적 상황에 따른 옥외광고물의 주제 변화를 분석하여 광고와 시대적 현상의 관련성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수사법 분석 등을 통하여 그동안 미미했던 옥외광고 표현연구의 영역을 넓혀보고자 하였는데 특히 '은유의 난이도 효과'는 표현전략 면에서 옥외광고현업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format.extent32-
dc.publisher한국OOH광고학회-
dc.title옥외광고 표현연구 - ‘광화문글판’의 주제 및 수사적 표현 분석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xpression of Outdoor Advertising - Analysis of ‘Kwanghwamoon Gulpan’ Topics and Rhetoric Expression --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OOH광고학연구, v.7, no.3, pp 89 - 120-
dc.identifier.kciidART00148630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2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89-
dc.citation.titleOOH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7-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Outdoor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Kwanghwamoon Gulpan-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Expression-
dc.subject.keywordAuthorRhetoric-
dc.subject.keywordAuthorMetaphor-
dc.subject.keywordAuthorOutdoor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Kwanghwamoon Gulpan-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Expression-
dc.subject.keywordAuthorRhetoric-
dc.subject.keywordAuthorMetaphor-
dc.subject.keywordAuthor옥외광고-
dc.subject.keywordAuthor광화문 글판-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표현-
dc.subject.keywordAuthor수사법-
dc.subject.keywordAuthor은유-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nghyun photo

Kim, Junghy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