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한 체험형 인터랙티브 아트의 표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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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유미옥 |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주 | - |
dc.date.accessioned | 2023-02-10T05:41:14Z | - |
dc.date.available | 2023-02-10T05:41:14Z | - |
dc.date.issued | 2011-01 | - |
dc.identifier.issn | 1976-0671 | - |
dc.identifier.issn | 2671-761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430 | - |
dc.description.abstract | 뉴미디어 시대에 인터랙티브 아트는 매우 대중들에게 익숙해져 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인터랙티브 아트는 단순히 인터랙션만이 존재하여 반응하게 되는 것은 매우 무의미하게 되었다. 관객에게 감성적으로 오감을 자극할만한 요소를 부합하지 않는다면 매우 단조로우며 흥미로운 형태로 그 형태를 유지 하기가 어려워졌다. 예컨대, 과거 미디어 아트는 일방적인 구조로서의 관객에게 작가의 내면이나 표현하고자 하는 사항을 어필하였다면 현재 미디어 아트의 형태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만들어 진다. 인간의 내면에서의 감성적 표현을 내포하지 않고서는 이제 관객과 소통하고 공감하기가 어려워졌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스의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하여 인터랙션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감성적이고 관객과 소통함과 동시에 공감 할 수 있는 체험형 인터랙티브 아트를 제작하여 실험적으로 관객과 소통하고 그 안에 내포시킨 함축적 소통의 과정을 논한다. | - |
dc.format.extent | 4 | - |
dc.publisher | 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 - |
dc.title | 실시간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한 체험형 인터랙티브 아트의 표현 | - |
dc.title.alternative | Using real-time particle system representation of hands-on interactive art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HCI학회 논문지, pp 990 - 99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993 | - |
dc.citation.startPage | 990 | - |
dc.citation.title | 한국HCI학회 논문지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880630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domestic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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